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셋팅과정 (1) ⊙ 전공노트

또 까먹을라.

1. 안드로이드 SDK 받기

우선, 안드로이드 SDK를 받는다.

압축파일로 묶여있기 때문에 그냥 압축을 풀고 적당한 위치에 놓는다. 나는 리눅스를 쓰니 /opt 에 풀었다.
/opt/android-sdk-linux-x86
윈도우라면 뭐 C:\Program Files 정도...

환경변수에 ANDROID_HOME 변수를 셋팅해준다.
윈도우에서는 내컴퓨터->속성->고급->환경설정 정도 되려나?
리눅스에서는 ~/.profile 에 export ANDROID_HOME=/opt/android-sdk-linux-x86 를 등록해두면 되겠지.

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, 명령행 또는 쉘을 열고 
> android
를 실행해본다. 그러면 AVD Manager가 뜬다.


2. 안드로이드 패키지 받기

AVD Manager가 뜨면, 좌측 메뉴에 Available Package라는 메뉴가 있다. 가보면 패키지들을 설치할 수 있다.
뭔지 몰라서 많이 들어본 2.1, 2.2, Google API-7, Google API-8 등을 설치해주었다.


3. Maven 플러그인 받기

Maven 설치방법까지는 설명하기 귀찮고...
이후는 Sonatype의 Maven을 사용해서 Android 설치하기 문서를 참조.

하라는대로 mosabua-maven-android-sdk-deployer 를 설치하고, Platform 2.1과 2.2를 셋팅해놓는다.

그런데 따라하다가 잘 안되는 것들이 있음...

Sonatype의 문서대로 pom.xml을 만들면 안됨. 

1) 빌드 플러그인 설정 부분에서 com.jayway.maven.plugins.android.generation2 의 groupId에 개행이 포함되어 들어있는데, 개행을 없애준다.

2) 버전을 2.3.2로 바꿔준다.

3) SDK 경로가 달라졌나보다. <sdk><platform></platform><path>/opt/android-sdk-linux_x86/platform/android-7</path></sdk> 이렇게 바꿔주어야 한다. 아마 2.1은 android-7, 2.2는 android-8 로 바뀐 것인가 추측해본다.

후에 mvn clean install을 하면 일단 플러그인을 잘 받아온다.

컴파일하면 에러가 나던데, AndroidManifest.xml 파일을 못찾겠다는 에러다. 당연히 안드로이드 관련 소스코드나 설정파일을 하나도 안만들었으니 에러가 날 수밖에. 일단 안드로이드 컴파일러(?)가 제대로 응답하는걸 보니, Maven 셋팅은 완료되었나보다.

예제 소스코드는 다음 위치에 게시되어 있다.

그러면 pom.xml 파일도 저기서 받아오면 되는거였잖아?
드디어 git도 한 번 써보게 되겠구만.

덧글

  • 김무궁 2010/10/27 09:16 # 삭제

    복잡하네.. 윈도우에서는 그냥 zip 압축 풀고 매니져 띄워서 패키지 몇 개만 받으면 끝인데.. 형 뭔가 어렵게 돌아가는 거 아냐? ㅋㅋㅋ 아무튼 축하합니다. 그런데, 리눅스로 USB 온 디바이스 디버깅이 잘 되려나 모르겠네 잘 되겠지.. 오늘 간단히 코딩해봐요. 문법은 자바를 쓰니까 진입 장벽은 굉장히 낮아요.
  • 정수 2010/10/27 10:39 #

    1,2번까지는 윈도우/리눅스 공통이고, 3번은 빌드 자동화 때문에 추가적으로 한 작업. 진도 너무 빨리 나가는거 아닌가? ㅎㅎ;
※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.



메모장

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
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의하여 이용허락되었습니다.